아이들의 여름 방학철이 돌아왔습니다. 방학을 맞을 때마다 직장인이나 자영업 종사자, 가정주부 가릴 것 없이 부모님들로서는 어떻게 하면 방학을 보람차게 보내게 도와줄 것인지 고민에 빠지게 되실 것입니다.
그래서 며칠 전 저희 회사가 아주 특별한 손님들을 맞은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헤드헌팅과 개인 경력컨설팅의 대상인 30-40대 직장인들이 주로 드나드는 회사에 중학교 1학년 여학생 4명이 찾아온 것입니다. 저와 친분이 있는 어느 선생님의 반 학생들이 진로체험 교육을 나온 것이었죠. 많고 많은 기업들 중에 하필이면 왜 헤드헌팅 회사에 학생들이 오게 됐는지 궁금하시죠? 담임 선생님께 들어보니 한 여학생이 과거 어느 방송사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등장한 성공한 여자 헤드헌터의 모습에 매료돼 나중에 헤드헌터가 돼야겠다고 친구들에게 입버릇처럼 말해온 것이 발단이 됐다고 하더군요.
이날 행사는 4시간에 걸쳐 진행됐답니다. 회사란 무엇이고 왜 존재하는지, 그리고 회사에는 어떤 부서가 있는지, 헤드헌팅 회사는 왜 필요한지 등을 학생들과 질문을 주고 받으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시작됐습니다. 이어 저희 회사 사무실을 돌면서 각 부서 구성원들이 무슨 역할을 맡고 있으며 실제 어떤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보게 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크고 성능이 좋아 보이는 컴퓨터를 놓고 암호문 같은 글자들이 적힌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씨름하고 있는 모습도 신기하게 바라보더군요.
예쁘고 우아하게 차려입은 헤드헌터들이 개인 후보자들과 만나 직업 상담을 하는 장면도 잠깐 들여다보기도 했고요. 직원들과 함께한 점심 식사 시간도 직장인들의 분주한 점심풍경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는 시간이 됐답니다.
오후에는 “오늘 아침 집에서 나오면서 제일 먼저 본 사람이 누구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했습니다. 행인이나 환경 미화원들, 버스나 택시 운전기사를 봤다면 그 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로 질문이 옮아갔
습니다. 이런 식으로 꼬리에 꼬리를 문 질문을 통해 학생들은 사람은 왜 경제 활동을 해야 하는지, 직업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게 되죠. 그리고 나선 학교와 직업의 관계를 곰곰히 따져보고 장래의 꿈을 이루려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해보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개인별로 성격 유형에 대한 간이 테스트를 통해 서로가 얼마나 다른 사람이며 저로서는 집으로 돌아가는 학생들이 무엇을 보고 느꼈는지는 모르겠지만 중학교 1학년 여름 몇 시간의 체험이 그 아이들의 미래에 아주 인상깊은 추억으로 남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제 욕심은 이 아이들이 자신의 인생을 보다 능동적으로 설계하는데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것이 죠. 단위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정책 차원에서도 이런 프로그램을 좀더 내실있게 설계할 수 있다면 더욱 바람직하겠죠.
제가 보기에는 이 같은 청소년 진로개발 프로그램의 관건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진로 개발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시는가에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 온 한 학생은 우리 현실을 시사해주는 이야기를 던지고 갔습니다. “엄마가 학교 수업 하지 않고 이런 곳에 오는 것을 노는 줄 아세요, 무지 싫어하세요, 그럴 바에는 학교는 왜 가니?”라고 말씀하셨다고 하더군요.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으며 그 구성원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만족스러운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학생으로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학습은 현재의 교과서를 통해서는 이뤄지기 어렵지 않습니까? 수많은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범생, 우등생들이 20대 초반까지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지는 몰라도 그 다음의 인생에서 성공한다고 누가 보장하겠습니까. 대학 4학년이 되어서도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고 방황하는 20대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전철을 밟게 해서는 안되겠죠.
이번 방학은 부모님들께 아이들의 장래를 위해 작은 투자를 하실 것을 제안합니다. 방법은 무척 다양하겠지만 아이들과 올 여름 다음의 일곱가지 질문을 놓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내 아이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알아볼 수도 있을테고 왜 지금 학교 생활에 충실해야 하는지도 스스로 깨달을 수도 있을 겁니다.
1. 가장 좋아하는 학과목은 무엇이며 왜 좋아하는가요?
2. 학교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가요?
3. 당신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4. 당신이 지금 뭔가 스스로 고쳐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5. 어른이 되면 어떤 직업을 갖고 싶으십니까?
6. 그 직업을 통해 무슨 일을 해보고 싶으세요?
7.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그 직업을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