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ABOUT US
엔터웨이소개
엔터웨이강점
인사말
비전
연혁
인재채용
오시는길
JOB OPENINGS
전체채용공고
국내채용공고
외국계채용공고
임원직채용공고
업종별채용공고
CONSULTANTS
Consultants
Nterway USA
MGT Support
Advisors
FOR CANDIDATES
헤드헌팅(개인)
이력서등록
내학력증명서비스
FOR EMPLOYERS
헤드헌팅(기업)
구인의뢰서작성
평판조회
학력조회
경력조회
N-MAGAZINE
N-Magazine
컨설턴트칼럼/커리어리포트
커리어닥터/커리어팁/추천도서
엔터웨이발자취
엔터웨이소식/언론보도자료
SUPPORT
FAQ
상담 및 불만 접수
개인정보취급방침
FAMILY SITE
NTERWAY USA
NTERWAY STUD FARM

N-MAGAZINE

HOME > N-MAGAZINE > NTERWAY NEWS
home
/
진정한 파트너쉽을 갖고 고객의 성공적인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대안, 스토리텔링
헨리 포드 2세가 포드 자동차 회사의 회장이었을 때 임원들 모두가 들었던 유명한 이야기가 있다.
포드는 그의 부하 임원들이 너무 거만해졌을 때 이렇게 말했다.
"나의 이름이 이 빌딜에 붙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오."
메시지는 분명했다. 헨리 포드 2세가 회사의 운영자라는 것이다.

나이키에서는 많은 임원들이 회사 내 스토리텔러 역할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그들의 스토리는 나이키가 어떤 회사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그들은 공동창업자 빌 바우먼이 더 좋은 운동화를 만들기 위해 녹인 고무를
자기 부인의 와플 기계에 부었다는 이야기를 들려 주면서 나이키의 혁신 정신에 대해 말한다.
신입사원들은 오리건의 육상 스타 스티브 프레폰테인이 육상을 프로페셔널 스포츠로 만들고
더 나은 장비를 구하기 위해 노력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이키가 운동선수들을 돕는 데 헌신한다는 것을 배운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많은 조직에서 전해지고 있다.
이야기의 소재는 대부분 조직의 창업자에 관한 사건, 규칙을 어긴 사건, 가난에서 부를 일군 금전적 성공,
직원 감축 사건, 직원을 다른 지역으로 옮긴 사건, 과거 실수에 대한 반응,
그리고 조직이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했는가에 관한 내용 등이.
이런 이야기들은 현재를 과거와 연결시켜 주고 현재의 관행에 대한 설면과 정당성을 부여한다.

스티븐 데닝의 책 <기업혁신을 위한 설득의 방법 스토리텔링>에 따르면,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
직원 개개인과 부서, 기업이 처한 상황과 문제점, 업무 목표, 해결 방법 등을 자연스럽게 찾아내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숫자와 도표를 이용한 기존의 딱딱한 프레젠테이션 기법과 달리, 우리 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옛날 이야기를 하듯 말로 풀어서 보고하는 것이다.

스티븐 데닝은 이어 스프링보드 스토리(Springboard story)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스프링보드(도약대)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전혀 움직이려 하지 않는 청중이 이야기를
듣고 나면 확실히 이해하여 자신을 변화케 하는 강력한 스토리를 말한다.
따라서 스프링보드 스토리는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대신 듣는 사람들의 이해의 폭을 넓혀 주려고 노력할 뿐이다.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스프링보드 스토리를 들으며 청중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기업 혁신을 위한 스프링보도 스토리 개발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_. 스토리의 내용은 간결해야 하고 구성이 너무 복잡하면 안 된다.
_. 특정 부류를 겨냥하여 그 부류의 청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_. 스토리는 어떻게든 재미있어야 한다.
_. 스토리는 청중에게 새로운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_. 스토리는 해피 엔딩으로 끝나야 한다.
_. 스토리는 변화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한다.
_. 변화의 메시지는 암시적이어야 한다.
_. 청중이 자신을 스토리의 주인공과 동일시하도록 부추겨야 한다.
_. 스토리는 특정 개인이나 조직의 문제를 다루고 있어야 한다.
_. 주인공은 조직의 핵심 업무와 관련된 전형적인 인물이어야 한다.
_. 다른 조건이 모두 같아면 만들어낸 스토리보다 실화가 효과적이다.
_. 테스트를 거듭하라.

< 출처 : 국제의료교육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