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력과 보상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발상의 전환을 하라
2. 여유 시간에 대한 죄의식을 버려라
하고 싶은 일을 하자.
좋아하는 일을 자신의 일로 만들고,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자.
현재 부를 누리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이 즐기는 일을 하면서 부자라는 보너스를 받은 사람들이다. 창조하는 일 자체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 가치가 영원히 남을 만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는 없다.
일을 할 때는 높은 가치를 가진 일, 놀 때에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놀이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3. 타인이 지워진 의무에서 벗어나라
80%의 시간이 결과의 20% 밖에 산출하지 못할 때, 그 80%의 시간은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옳을 것이다.
타인을 위해 일한다는 발상, 또는 안정된 수입을 얻지만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것은 비록 200년간 지속되어온 현상이지만 전체 노동의 역사에서 보면 아주 짧은 과도기에 불과하다.
대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도 자기 스스로를 위해 독립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다.
가장 큰 성과를 올리는 20%의 사람은 예외 없이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하고 있다.
4. 관습이나 상식의 틀을 깬 시간 활용법을 생각하라
타인의 명령에 따르거나, 남의 기대에 맞는 일을 하거나, 참석하는 것이 당연시되는 회의에 참석하거나, 누구나 하고 싶은 일을 똑같이 하거나, 혹은 사회적인 관습을 따르기 위해 가장 귀중한 20%의 시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그러한 일들이 꼭 필요한 것인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자기가 속한 세계에서 쫒겨나지 않으면서 어느 선까지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취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라.
늘 상식에 반하는 시간 활용법, 관습에서 벗어나는 특이한 시간활용법을 찾아보면 좋은 훈련이 될 것이다.
5. 80%의 성과를 내는 20%의 시간을 파악하라
6. 핵심적인 20%에 사용하는 시간을 늘려라
행복과 성취의 집합에서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의 중요한 점은 현상의 뒤에 있는 본질을 찾아내고, 자신의 숨겨진 재능과 자질을 찾아내는 데 있다.
잠재적인 성취나 행복을 실현시키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찾아도, 시작만 해놓고 잘 진척시키지 못 하건 심지어 아예 시작조차 하지 못 한 일들이 당연히 생길 것이다.
그렇더라도 전혀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
우리는 인간의 능력이나 행복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딕 프란시스는 영국의 최고의 기수였지만, 거의 40세가 되어서야 비로소 자신의 첫번째 경마 추리소설을 발표했다. 이제 작가로서 프란시스는 기수할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성공, 수입, 개인적인 만족을 누리고 있다.
행복이나 성취의 집합에 관한 분석은 일반적으로 개인이 가장 잘 하는 일과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통찰력을 발휘한다.
우리는 한번쯤 직업이나 생활 방식을 바꾸는 것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7. 가치가 낮은 활동을 중단하라
가치가 낮은 활동을 없애기 위해서 업무를 바꾸거나, 직장을 그만두거나, 잘 맞지 않는 친구들과의 관계를 끊거나, 생활 방식을 바꾸거나, 심지어는 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변화를 이루려면 결단이 필요하다.
그렇지 못하면 당신의 잠재 능력은 영원히 잠들어 있을 것이다.
출처 : 리처드 코지 '현명한 사람은 적게 일하고 많이 거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