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은 단어 그대로 조력자로서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으로 기존의 권위적인 리더십과 차이가 있다. 기존의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앞에서 조직 구성원을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면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의 일체화와 공감대 형성을 통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20세기까지는 거대한 조직과 그 구성원간의 연결을 중요시 하였던 제조업 산업시대에 필요한 강력한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요구 되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아날로그적인 인간관계 형성은 리더의 중요한 겸비조건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21세기는 정보산업과 네트워크 산업의 발달로 거대 조직보다는 개인주의가 심화되었고 전문성이 많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적인 사회환경 속에서 희미하여지는 인간관계 형성은 더욱 중요한 이슈로 되었고 심지어는 어느 리더가 더 많은 인적 네트워크를 갖고 있느냐가 리더의 역량을 가름하는 상황까지 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서번트 리더십은 새로운 시대에 잃어버리기 쉬운 리더의 역량을 새롭게 정립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조력자로서의 서번트 리더는 기본적으로 방향 제시자, 파트너, 지원자의 세가지 역할에 중점을 두고 구성원들을 리드해 나가는 특성을 갖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의 개발
1. 청지기 의식 ( Stewardship)
리더는 서번트(Servant)즉 ‘종’이 되어야 한다는 말로 다른 사람을 섬기는 청지기 의식을 갖어야 한다는 뜻이다. 청지기 의식은 ‘타인을 섬기는 자세’로서 서번트 리더십의 바탕을 이루는 가치관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최고 경영자 ‘예수’의 리더십에서도 볼 수 있다.
2. 구성원들의 성장에 대한 지원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성장기회를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지원이 필요하다. 서번트 리더는 우선 구성원들에게 바라는 목표와 기대치가 무엇인지 명확하여야 한다. 그 다음 단계로는 특정업무를 처음으로 수행하는 구성원의 경우에는 그 업무를 수행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규칙을 가르쳐 주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방법으로 일하도록 하고, 필요로하는 자원을 지원하며 불필요한 외부의 간섭을 막아 주는 등 구성원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스폰서 역할을 한다.
3. 구성원들에 대한 인간적 배려
구성원들이 제대로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업무 성과에 앞서 부하들의 개인적인 사정을 배려하는 노력도 중요하다.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준다는 것은 구성원들에 대한 정서적 배려를 포함한다. 부하들이 업무와 개인적인 삶 사이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리더가 적극적으로 배려해야 함을 말한다.
4. 공감대의 형성과 협력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들간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공감대 형성이란 구성원들이 업무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에서 강한 유대감을 갖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구성원들에게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갖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영 현안에 대해 리더와 구성원들 상호간의 경청과 공감, 설득과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들이 리더와의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조직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