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프리드먼은 저서 '세계게는 평평하다'에서 전세계가 무한 경쟁하는 세상에서 살아남는 비결은
"모든 사람이 자신을 대체할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들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남이 대신할 수 없는 능력을 갖춘 빌 게이트나 마이클 조던, 줄리아 로버츠 같은
아웃소싱이 불가능한 존재가 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도태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수 많은 직업 중에서 연예인은 가장 치열하게 경쟁하는 직업 중의 하나이다.
피를 말리는 경쟁 속에서 그들은 어떻게 최고를 만들어가는 것일까.
평생직업인으로서 강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연예인의 성공비결을 배워보자.
성공을 만드는 팀을 조직하라
연예인은 혼자가 아니다. 그들은 혼자 보다는 파트너십을 이룰 때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리하여 자신을 빛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전문인력을 잘 조직하여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있다.
그들 곁에는 매니저뿐 아니라 코디 등이 항상 함께하고 있다.
그들은 어떤 소속사와 손을 잡는가에 따라 스타로서의 운명이 결정되기도 한다.
스타 만들기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보아는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 대표와의 만남으로 성공을 예약했다.
보아는 처음부터 일본시장을 염두에 두고 체계적으로 개발되고 훈련되었다.
오늘날 아시아를 대표하는 톱스타를 지나 세계스타로 도약을 꿈꾸는 가수 비는 프로듀서 박진영과
손잡고 만든 작품이다.
다 쓰고 쉬어라
연예인은 일을 할 때와 쉬어야 할 때를 알고 있다.
주어진 작품에 혼신의 힘을 다하는 것은 최고 스타들의 공통점이다.
최고의 작품을 만드는 것은 그저 이뤄진 것이 아니다.
그들의 작품은 자신의 에너지가 고갈될 정도로 많은 노력을 한 결과물이다.
최진실은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입한 KBS '장밋빛 인생' 마지막 방송을 끝내고 집에 들어오자마자 탈진해 쓰러졌다.
장동건은 ‘태풍’에서 탈북 청년 ‘씬’의 수척한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체중을 10kg 감량했다.
또 함경도 사투리는 물론 태국어를 배우기 위해 현지 태국 배우들이 더빙해 준 음성을 들어가며 철저하게 연습했다.
한두 시간 태국어로 연기를 할 때는 입술이 마비될 정도였다고 한다.
박진영은 자신이 곡을 빨리 만들어내는 비결에 대하여 "나는 평생을 하루 5시간만 잤고,
한 달에 이틀 저녁만 쉬고 놀았다"라고 들려 주었다.
비는 "나는 일을 할 때는 하루에 2시간 이상 잠을 자지 않는다. 내 삶의 모토는 끝없이 인내하며
노력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그들은 한 작품을 위해 최선을 다한 뒤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휴식시간을 가진다.
반대로 서태지는 새로운 음반을 출시하기 위해 1년 정도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휴식 속에서 작품을 완성했다.
휴식은 평생 동안 인기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자신의 인생과 커리어 관리 차원에서 휴식 기간을 통한 지속적 학습과 창조적 활동,
또는 변신을 위해 새롭게 도전하는 자세 등은 직장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요소이다.
위기의식을 가져라
연예인들은 현재 최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더라도 하루아침에 자신의 인기가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
그렇기 때문에 항상 긴장된 삶을 살아간다. 그렇다고 긴장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위기를 관리하는 핵심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실력 키우기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작품을 위대하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하여 실력을 키운다.
유인촌은 “연예인은 한시도 자기계발에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라는 말과 함께
“잠깐 스쳐가는 인기를 지속적으로 잡는 유일한 방법은 실력 뿐 ”이라며 자기계발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박경림은 자신의 그릇을 키우기 위해 최상의 인기를 뒤로 하고 미국행을 택했다.
재치 있는 달변의 소유자 김제동은 독서와 신문 탐독을 누구보다 많이 하고 있다.
겨울연가로 욘사마 신드롬을 일으킨 배용준은 배역에 맞는 실력을 충분히 갖췄다고 판단될 때까지
촬영에 들어가지 않는다.
카메라 연출이나 무대 등을 직접 꼼꼼하게 챙길 정도로 진정한 프로정신의 소유자다.
둘째는 영역 넓히기이다. 그들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여 남들을 앞서나간다.
즉 , 경쟁이 치열하지 않는 자기만의 블루오션 영역을 가지고 있다.
가수이자 프로듀서인 박진영은 아시아 시장도 좁다는 판단을 내리고 홀로 힙합 본산지인 미국행을 택했다.
그의 무모할 정도의 도전은 놀라운 성과로 연결되었다.
자신이 작곡한 곡이 빌보드 차트 톱 10에 두 번이나 오른 최초의 한국인으로 기록되었다.
자신의 곡이 수록된 힙합스타 메이스의 음반은 선주문이 50만 장이나 들어올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지금은 서로 곡을 달라고 할 정도로 그의 주가는 상한가를 달리고 있다.
자기투자에 과감하라
체력은 물론 몸 자체가 배우의 생명과 직결되는 연예인들은 자신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일에는 과감하게
투자한다.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은 가장 높고 확실한 투자이익을 보상 받기 때문에 ,
자기투자야말로 재산증식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외모에 대한 투자는 상상을 초월한다.
섹시스타이자 대표 몸짱으로 자리매김한 이효리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이 하나도 없다.
전지현은 헤어케어 비용만 월 300만원 정도를 사용한다.
불혹을 넘긴 윤다훈이 젊어 보이는 비결은 매일 밤 촬영을 마친 뒤 곧바로 피부 관리를 받아서라고 한다.
그렇게 좋아하던 술과 담배도 끊고 채식 위주로 식사를 하고 있다.
군살 하나 없는 단단한 근육질 몸매를 자랑하는 전도연은 촬영이 없는 날은 매일 등산을 하고
웨이트트레이닝을 한다.
일본 산케이스포츠는 황신혜에 대한 기사에서 “42세면서 20대의 경이적인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고 평가했다.
그녀는 최근 자신의 몸매관리 비결을 담은 ‘스타일 바이 씨네 ’ 피트니스 비디오도 출시했다.
그녀의 몸매 관리 노하우는 “촬영이 없는 날에는 무조건 헬스클럽에서 2시간 가량 운동하는 것 ”과
“아침을 꼭 챙겨먹는 버릇과 편식을 하지 않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된 것 같다 ”라고 말했다.
세상을 선도하는 스타의 자리는 외롭지만 보상도 크다 .
하지만 돈과 명예라는 보상은 누구에게나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최소한 남들보다 두 배 이상 창의적으로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자격요건 미달이다.
정상의 연예인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데 한시도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바야흐로 세상은 자신의 능력을 특별하게 계발하여 연예인처럼 잘 관리하는 사람에게 높은 값을 지불하는 시대가 되었다.
- 글쓴이 : 유철수-유철수성공개발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