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들을 외워서 외국어를 배운 사람의 대표로, 트로이를 발견한 슐리만을 들수 있다. 트로이의 유적을 발견한 독일의 고고학자 슐리만은 어학 학습에서도 천재였다. 14세때 사환으로 고용된 그는 , 일하는 사이사이에 짬을 내서 공부하여 15개 국어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다음은 슐리만이 한 이야기다.
나는 엄청난 열의를 가지고 영어 학습에 전념했는데 그때의 절박한 상황에서 모든 언어 학습을 쉽게 익힐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발견했다. 그 간단한 방법이란 다음과 같다.
대단히 많이 음독하는것, 결코 번역하지 않는것, 매일 1시간씩 충당하는 것,
항상 흥미있는 대상에 대해서 작문을 쓰고, 이것을 교사의 지도를 받아 수정하는것, 전날 수정된 것을 암기하고, 다음시간에 암송하는 것이다.
슐리만은 영국 교회에 다니면서 설교를 경청하고, 그 한마디 한마디를 나지막이 따라했다. 심부름할때는 반드시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암기했다.
그는 골드 스미스의 '웨이크필드의 목사' 와 스콧의 '아이반호'를 전부 암기했다. 이렇게 해서 6개월 만에 영어를 마스터하고,
다음의 6개월만에 '텔레마크의 모험'과 '폴과 비르지니'를 암송해서 프랑스어를 마스터했다.
이 방법에 의해 기억력이 강해지자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를 유창하게 쓰거나 말하는데 6주 이상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슐리만은 어릴떄부터 "언젠가는 그리스어를 배울 수 있는 행복을 저에게 주시옵소서"라고 신에게 기도했다. 그것은 34세에 실현되었다. 그는 그리스어로 도니 "폴과 바르지니"를 암기함으로써 현대 그리스어를 6개월 만에 마스터한 것이다. 또한 고대 그리스어를 공부한지 3개월만에 '호메로스'를 읽을수 있게 되었다.
그는 "학교에서의 공부방법은 완전히 잘못되었다. "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어 문법의 기초적 지식은 단지 실천에 의해서만, 즉 고전산문을 주의깊게 읽는것, 그 중에서 범레를 암기함으로써만 내것으로 만들수 있었다. 따라서 귀중한 시간의 한순간도 문법의 규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쓰지 않았다. "
"나는 어떤 문법 규칙이 문법책에 쓰여져 있는지 않은지는 알지 못해도, 그 모든 규칙을 알고 잇다. 그리고 누군가가 내 그리스어 문장에서 실수를 발견했다고 말한다면, 나는 언제라도 그 표현방법이 정확하다는 증거를 , 내가 사용한 표현의 출처를 그에게 암송해 보임으로써 제시할수 있다. "
어떤가? 슐리만의 말을 보면, 앞에서 이미 수차례 강조한 여러 규칙들이 다 담겨잇다.
문법을 공부하지 않고 통째로 외워야 한다는 것과
많이 읽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항상 흥미를 가져야 한다는 것등 여러가지 법칙들을 슐리만은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출처 : 최연소 토플 만점자의 영어비결 장승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