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명서 일하고, 일하면서 놀아라!
더 나은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어떤 것일까? 이 의문을 풀기 위해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디자인 회사 IDEO에 그들이 생각한 가장 어려운 과제를 던집니다.
"친근하면서도 오래된 소재인 쇼핑 카트를 5일 만에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하라!"
그런데 딱 5일 후,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쇼핑 카트가 탄생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놀이터인지 사무실인지 분간이 힘든, 작업 현장에서 그 이노베이션의 비밀이 밝혀집니다.
'기업 이노베이션'이라고 하면 어렵고 거창하며 추상적인 경영 전략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으로 올라선 IDEO의 사례를 들어 창의적인 직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생생한 이노베이션 전략, 기업문화 구축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노베이션을 구성하는 전체 모습을 보지 못하고 지엽적인 문제에 매달리거나 지나친 이론 중심, 또는 사례 중심의 관점에 치우치지 않고 디자인 기업 IDEO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체험한 이노베이션 사례를 이론적인 주제로 녹여내어 독자들이 이노베이션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준다. 이노베이션의 3가지 기본 도구, 이노베이션 문화를 뿌리내리기 위한 방안, 이노베이션을 이끄는 작은 요인 등이 이 책에 담겨있습니다.
- 목차 -
1. 날개를 펴다
2. 스타 탄생
3. 이노베이션은 눈에서 시작한다
4. 유쾌한 브레인스토밍
5. 열정 팀을 만들어라
6. 유쾌한 프로토타이핑
7. 유쾌한 이노베이션은 유쾌한 일터에서
8. 우연과 실수를 창의와 혁신으로
9. 장벽에 도전하라
10. 유쾌한 체험
11. 경쟁을 즐겨라
12. 때로는 모험도 유쾌하다
13. 단순한 게 좋아
14. 10년 앞을 내다 보라
15. 헛스윙을 두려워 말라
[ 톰 켈리, 조너던 리트맨 공저/이종인 역 | 세종서적 | 원제 The Art of Innovation | 2002년 08월 | 13,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