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간 180개국 500만 리더들이 던진 질문 가운데
타인을 움직이고 삶을 변화시킨 질문만을 골라 답하다!”
성장을 이끌어 내는 위대한 질문의 힘!
제자리걸음에서 벗어나 인생을 변화시킬 7가지 질문 키워드
500만 리더들과 30년간 이어온 위대한 소통의 기록
질문은 현실에 안주하려는 자신을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이끌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사람들이 한계를 뛰어넘어 성장하도록 독려하며, 자신도 알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게 돕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자기 자신에게도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야 하며, 더 나아가 주변 사람들에게도 날카로운 질문을 던져야 한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존 맥스웰이 평생 동안 자신에게 던지면서 스스로의 성장을 가능하게 했던 최고의 질문 리스트를 공개한다. 리더십이라는 영역에 발을 들이게 된 질문을 비롯해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치게 된 질문, 변화를 이끄는 새로운 멘토를 만나게 된 질문 등 인생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질문 리스트를 알려준다. 또한 주변 사람들의 성장을 이끄는 데 필요한 질문 리스트 역시 확인해볼 수 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전 세계 180개국 500만 리더들과 4,000명의 리더십 코치들에게 받은 7가지 질문 목록에 대해 답한다. 첫째는 모든 리더십에 토대가 되고 타인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셀프 리더십이다. 어떻게 해야 길을 잃지 않고 자신을 잘 이끌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둘째는 과연 리더십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다. 셋째는 리더의 조건으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과 목표가 필요한지 알려준다. 넷째는 팀을 하나로 만들어 목표를 달성하게 만드는 리더의 역할로, 팀원들과의 다양한 갈등을 해소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해법을 전달한다. 다섯째는 리더의 부재다. 자신이 속한 팀의 리더가 자질과 능력이 부족한 경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섯째는 변화의 시대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리더의 전환으로, 자연스럽게 변화에 대응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은 리더의 탄생이다. 자신만이 아니라 타인을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알려준다.
- 목 차 -
Part 1. 내 인생을 바꾼 질문들
제1장 질문은 왜 그토록 중요할까
지난 40년간의 여정을 한 단어로 정의한다면 그것은 바로 질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질문의 중요성과 가치는 점점 커졌다. 리더십을 최대한 발휘해 성공하고 싶다면 질문이 일상에서 자리 잡아야 한다. 좋은 질문을 해야만 답을 얻을 수 있고,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열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2장 리더가 자신에게 꼭 해야 하는 질문들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대개 지시를 내릴 뿐 질문을 거의 하지 않는다. 자신의 이상과 열정에 의심을 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독선적인 태도는 문제로 이어진다. 사람들을 이끌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솔직하게 답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과연 자신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할 것인가
제3장 구성원들에게 꼭 해야 하는 질문들
좋은 리더는 사람들이 더 많이 꿈꾸고,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행동하고, 더 많이 이루도록 영감을 주는 질문을 한다. 조직이 성장하고 리더가 더 위대해지기 위해서는 팀원들 역시 끊임없이 성장해야 한다. 그런 성장을 이끄는 데 가장 중요한 질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Part 2. 리더들이 내게 묻는 질문들
제4장 셀프 리더십-어떻게 하면 나 자신을 잘 이끌 것인가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보다 자신을 이끌기가 더 어렵다. 자신을 이끄는 셀프 리더십은 리더십의 기본일 뿐만 아니라 모든 리더십을 가능하게 하는 바탕이 된다. 누군가를 잘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을 잘 이끄는 셀프 리더십이라는 탄탄한 토대가 필요하다. 자신을 잘 이끄는 리더가 타인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 길을 잃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려 준다.
제5장 리더십의 정의-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리더십이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서 자신의 뒤를 따르도록 만드는 능력으로, 이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바로 ‘영향력’이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 대학 졸업장 따위는 필요하지 않다. 배우면서 성장하겠다는 강인한 의지와 사람들에게 가치를 더해 주겠다는 목표를 찾아가 보자.
제6장 리더의 조건-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리더의 세계로 진입하는 방식은 제각각 다르다. 누군가는 타인의 요청으로 리더의 자리에 오르기도 하고, 기존 담당자의 부재로 갑작스럽게 오르기도 한다. 하지만 리더가 된 경위나 이유보다 그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왜 나는 리더가 되고 싶은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올바른 목표를 가지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을 배워 본다.
제7장 리더의 역할-어떻게 갈등을 해소하고 팀을 하나로 만들 수 있을까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조직 안에서는 수많은 갈등이 반복된다. 조직의 사기를 떨어뜨리거나 갈등을 일으키는 직원도 존재한다. 리더가 모든 직원에게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변화와 성장에 대한 의지가 없는 직원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변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하는 태도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갈등을 해소하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공개한다.
제8장 리더의 부재-무능한 리더와는 어떻게 일해야 할까
자질과 능력이 부족한 리더는 끊임없이 조직원들을 좌절하게 만든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리더십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일하면서 벌어지는 모든 실패가 조직원의 책임처럼 느껴진다. 무능한 리더가 이끄는 조직에 계속 남아 있기로 결정하고 이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전략을 알려 준다.
제9장 리더의 전환-변화에 맞춰 어떻게 나갈 것인가
오늘날은 변화의 시대다. 오늘의 성공이 내일의 성공을 장담하지 못한다. 좋은 리더는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성공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세상에서 버티지 못하거나 뒤처질 수 있다. 자연스럽게 전환 과정을 주도하고, 직원과 조직이 이에 순응하여 함께 변화를 이끌어 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제10장 리더의 탄생-새로운 리더는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차이를 만들고 조직을 더 높은 곳으로 이끌고 싶다면 반드시 스스로 더 나은 리더가 되어야 한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이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자신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도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리더를 발굴하고 훈련시키는 일은 매우 힘든 과정이다. 하지만 그만큼 가치 있고 보람된 일이 또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