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그 무엇도 얼음 속에서 성장할 수 없다는 점이다. 만약 우리가 인습에 얽매여 경직된 사고방식을 갖는다면 새로운 아이디어의 싹이 움틀 수 없을 것이다.
때로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누군가에게 말해보고 그의 반응을 알아보는 실험을 해 보라.
-오랫동안 정부의 독점사업이었던 체신업무를 민간기업에게 넘겨주어야 한다.
-대통령 선거는 4년이 아닌 6년에 한 번씩 치러야 한다.
-소매점의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에서 오후 5시 30분까지가 아닌 오후 1시에서 오후 8 시까지여야 한다.
-은퇴연령은 70세로 올려야 한다.
여기서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논리적이며 실제적인 것이냐 하는 것은 중요치 않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제한들을 어떻게 다루느냐 하는 점이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를 듣고 코웃음을 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디어에 대해 두 번 다시 생각할 필요도 없다는 식으로 대한다면 인습적인 사고 마비증에 걸린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은 20명의 1명 꼴로 ‘그거 참 흥미로운 아이디어로군요. 좀더 설명해주세요’라는 반응을 보였는데, 이들은 대부분 창조적인 마음의 소유자들이다.
인습적인 사고방식은 창조적인 성공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첫 번째로 염두에 두어야 할 장애물이자 적군이다. 인습적인 사고방식은 그만큼 정신을 얼어붙게 만들고 창조력 개발을 가로막는 것이다.
다음은 그것을 퇴치하는 3가지 방식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안될 거야”, “그건 이뤄질 수 없어”, “소용없어”, “터무니없는 소리야”처럼 반발적인 사고방식을 물리쳐라.
보험회사에서 중요한 자리에 올라 있는 성공적인 나의 친구가 이런 말을 들려준 적이 있다.
“나는 회사에서 가장 똑똑한 것처럼 행동하지 않아. 나는 자신이 보험업에 관한 한 최고의 스펀지 같은 인물이라고 생각한다네. 좋은 아이디어라면 가능한 한 내 것으로 만든다는 것을 신조로 삼고 있거든.”
실험적인 사람이 되어라.
고정된 틀을 부수고 새로운 레스토랑, 새로운 책, 새로운 극장, 새로운 친구를 찾고 다른 길로 출근을 해보거나 금년에는 다른 곳으로 바캉스를 가보고 주말이면 지금까지와 다른 새로운 일을 시도해 보라. 만약 유통 분야의 일을 한다면 생산, 회계, 재무, 그 외 업무분야에 대한 관심을 키워 보라. 그것이 당신의 시야를 넓히고 보다 큰일을 맡을 수 있도록 준비시켜줄 것이다.
퇴보가 아닌 진보적인 자세를 가져라.
‘지금까지 이렇게 해왔으니 앞으로도 이렇게 해야지’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지금까지 하던 것보다 더 잘 해낼 수 있을까’를 생각하라. 후진적이며 퇴보적인 사고방식이 아닌 선진적이며 진보적인 사고방식을 가져라. 당신이 어린 시절에 신문배달이나 젖소의 젖을 짜기 위해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났다고 해서 당신의 자녀들도 그와 같이 행동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포드 자동차의 경영진이 “금년에 우리는 완벽한 차를 만들어냈다. 더 좋은 차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모든 실험과 설계 활동을 영구히 중단한다”고 발표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상상해 보라. 아무리 세계 굴지의 기업일지라도 그런 자세를 갖고 있다면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