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어디까지 오르나 궁금한 요즘. 기름값, 전기료, 가스비, 식비 등 모든 게 올라가고 있는데요! 돈이 모이지는 않고 나가기만 하니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제 코인은…주식은…) 코인과 주식 상황이 최근 바닥을 치고 있어서 리스크가 낮은 색다른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었다고 해요.
오늘은 20대, 30대가 많이 한다는 아트테크, 장남감재테크, 저작권 투자, 식테크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1.아트테크
아트테크는 Art와 재테크가 합쳐진 말로 쉽게 말해 예술품을 구입한 뒤 더 비싼 가격에 되파는 것을 말합니다. 작품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더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한 재테크에 속하는데요.
예술경영지원센터에 따르면 2021년 미술 시장의 규모가 약 9,233억 원으로 2020년에 비하면 2.8배가 성장했습니다. 최근에는 NFT 아트가 경매에서 고가로 낙찰되는 등 작품을 유통하는 길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어요.
이제 아트테크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트테크를 시작하는 방법은 아래 3가지가 있습니다.
① 갤러리에서 구입
② 오프라인, 온라인 경매로 구입
③ 플랫폼(아트앤가이드, 테사, 소투 등)을 통한 소유권 분할 구입
갤러리나 경매에서 직접 구매하는 방법은 성장 가능성, 작품성이 있는 작품을 구입해 가치가 오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파는 것입니다. 작품을 보는 눈과 초기 자금이 필요해서 장벽이 조금 있는 방식이에요.
플랫폼을 통해 소유권을 분할해서 구입한다는 것은 작품에 대한 권리를 나눠 가진다는 것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지분만큼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은 기대할 수 없지만, 작품을 직접 관리하지 않아도 돼서 편리해요. 그리고, 적은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어서 아트테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장난감 재테크, 아트 토이
아마 재테크 중 가장 즐겁게 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장난감 재테크는 유명한 작가의 아트 토이, 희소성 있는 피규어, 만화책, 장난감 등을 높은 가격에 리셀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장난감은 아니지만, 최근 포켓몬스터 빵의 띠부띠부씰이 높은 가격으로 재거래 됐었죠!
장난감 재테크는 보관 상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흠집 없는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돼요. 가치가 오르고, 구매자가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어서 수집에 좀 더 중점을 두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3.음악 저작권 재테크 feat. 뮤직카우
언제부터인가 음악 저작권을 이용해 투자하는 어플인 뮤직카우에 대한 광고가 많이 보이는데요. 좋아하는 음악의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을 소유하고, 아티스트와 함께 매월 저작권료를 받는 플랫폼입니다.
마켓에서 저작권을 바로 구입하거나 옥션에서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이 있어요. 저작권료를 매월 받거나, 저작권료가 낮을 때 사서 높을 때 되파는 식으로 수익이 생깁니다. 많은 곡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이상 한 달 수익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매달 조금이라도 받으면 기분이 좋아요.
작은 꿀팁을 드리자면 옥션에서 구매하시는 분들은 경매 마감 시간이 다가올 때 마지막 1초까지 가격을 보며 최대한 최저가에 구매하시는 걸 추천해요.(에디터가 낙찰 안정가로 샀다가 -50%가 된 경험…)
4.식물 재테크(식테크)
식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바로 희귀한 식물을 키워서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겁니다. 식물을 키우기 위해 초반에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손이 많이 가요. 하지만, 한 번 제대로 배우면 계속할 수 있고, 식물을 보며 힐링할 수 있는 재테크입니다!
식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물을 구입해야 하는데요. 유명한 재테크 식물로 몬스테라 알보, 안스리움, 필로델드론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구매하거나 중고 거래 어플(당근마켓)을 통해 분양받을 수도 있어요.(몬스테라 알보는 한 잎의 보통 50~60만 원 정도 합니다.)
[출처:'훌라' 네이버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