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he new language of organizing and its implications for leaders. (Charles Handy)
리더의 임무는 구성원들이 주어진 책임을 수행할 수 있고,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며, 그 목표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리더의 필요한 특성 : 자신에 대한 믿음, 일에 대한 열정, 사람에 대한 애정
2. Leading from the grass roots (Sally Helgesen)
리더십은 단순히 직위 이상의 것이어야 한다. 즉, 전문지식이나, 인맥 형성, 또는 카리스마와 같은 힘이 있어야 한다.
3. Creating organizations with many leaders. (Glfford Pinchot)
훌륭한 리더는 조직내 많은 다른 리더들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community를 만드는 방법을 사용한다. 간접적 리더십은 더 많은 리더들을 키울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이다. 구성원들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는 것도 또한 이런 환경을 만든다.
4. Leading learning organizations (Peter M. Senge)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데는 세 종류의 리더를 생각해 볼 수 있다.
(1) Local line 리더 : 새로운 학습능력이 성과로 이어지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한 조직차원의 실험을 수행하는 리더
(2) Executive 리더 : line리더를 후원하고, 학습 인프라스트럭처를 개발하며, 학습 문화의 규범과 행동을 전개하기위한 단계적 프로세스를 이끌어 가는 리더.
(3) Internal networkers : 새로운 문화의 씨를 옮기는 자로서, 조직 내에서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내고, 조직 실험 (organizational experiments)을 도우며, 새로운 학습이 펴져갈 수 있도록 돕는 리더이다.
위계조직이 부적절한 시스템적 변화의 도전은 새로운 원칙에 의한 리더십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도전은 고립된 영웅적 리더에의해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 도전은 다른 위치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고유한 혼합(unique mix)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리드하는 것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5.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Edgar H. Schein)
조직의 성격은 미래에 변한다 할지라도, 다음과 같은 리더의 역할들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1)조직에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
(2) 조직문화를 창조하는 역할
(3)조직문화를 유지시키는 역할
(4) 변화의 촉매자로서의 역할-변화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미래의 리더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지녀야한다.
(5) 현실 세계와 자신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각과 통찰력
(6) 변화의 피할 수 없는 고통을 견딜 수 있도록 격려하는 힘
(7) 변화에 따른 걱정(anxiety)을 관리할 수 있는 감성적 능력
(8) 다른 이들을 포함시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능력 n 사람들의 지식과 기술에 따라 권력(power)을 공유할 수 있는 능력
6. Leading a diverse work force (John W. Work)
진정한 리더십은 사회적 context 속에서 의미 있게 해석될 수 있다. 즉, 사회에 이익을 줄 수 있는 표준(standards) 위에서 리더십의 가치들이 구축되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십은 또한 다양한 백그라운드와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이 최선을 다하고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7. Turning the organizational pyramid upside down (Ken Blanchard)
미래의 리더는 조직을 궁극적으로 효율성(efficiency)과 효과성(effectiveness)으로 이끌어서 조직이 어디로 가고 있으며 그리고 모든 구성원이 몰입하고 비전을 실행할 준비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출처 : 미래의 리더(The Leader of the Future) 中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