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들에게 마음을 터놓지 않으면 강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없다. 하지만 밝히지 말아야 할 것을 밝히면 커리어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당신의 보여줄 점만 제대로 보여주는 건 일종의 예술이다. 당시엔 친밀함을 만드는 것 같았던 고백이 지나고 나서 생각하면 절대 말하지 말았어야 할 것일 때도 있다. 그 선을 넘기 전에 말을 멈춰야 한다. 일단 털어놓고 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탤런트스마트는 1백만 명 이상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성과가 좋은 사람들(정확히 말하면 최고 수준의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 중 90%)은 감성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이라는 것을 밝혔다.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타인의 생각을 잘 읽는데, 그래서 직장에서 밝혀야 할 것과 밝히지 말아야 할 것을 잘 가려낸다.
다음은 밝히지 말아야 할 12가지 것들이다.
1. 하는 일을 싫어한다
직장에서 제일 듣기 싫은 말은 이 일이 싫다는 불평이다. 하는 일이 싫다고 말하면 부정적이고 팀워크가 좋지 않은 사람으로 낙인이 찍힌다. 그러면 조직의 사기가 떨어진다. 상사들은 사기를 꺾는 부정적인 사람들을 잘 알아보고, 열정이 있는 대체 인력은 언제든 존재한다.
2. 누군가가 일을 못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직장에나 일을 못하는 사람은 있고, 그게 누구인지는 보통 다들 안다. 당신에게 그들을 더 낫게 만들어주거나 해고할 힘이 없다면, 그들의 무능함을 알리는 건 당신에게 도움될 것이 전혀 없다. 자신이 없어서 당신을 더 좋게 보이게 하려는 시도로 보이게 된다. 동료들이 당신들에게 부정적인 의견을 갖게 되어 당신 스스로의 발등을 찍는 결과가 될 것이다.
3. 당신의 연봉
당신 부모라면 당신이 매달 얼마를 벌어들이는지 듣고 즐거워할지 모르지만, 직장에서는 부정적인 효과만 있을 뿐이다. 완벽하게 공평한 급여 책정이란 불가능하고, 당신의 연봉을 동료들에게 밝히면 곧바로 비교의 대상이 된다. 당신이 얼마를 받는지 모두 알게 되면, 당신이 직장에서 하는 모든 일은 연봉에 연결되어 평가된다. 호기심에 친구와 서로의 연봉을 터놓고 싶은 유혹은 있을 수 있지만, 입밖에 내는 순간 서로를 예전처럼 볼 수 없게 된다.
4. 정치적, 종교적 믿음
정치적, 종교적 믿음은 정체성과 너무 가깝기 때문에 직장에서 논의하다간 사고가 생긴다. 누군가와 견해를 달리 했을 때 당신에 대한 좋은 시각이 금세 바뀔 수 있다. 누군가의 핵심 가치에 반대하는 것은 가장 큰 모욕 중 하나다. 정치와 종교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다르기 마련이지만, 당신의 가치를 남들에게 강요하면 흥미를 갖는 사람도 생기겠지만 그만큼 멀어지는 사람도 생긴다. 의견 주장을 강하게 하지 않아도, 민감한 주제를 꺼내는 것만으로도 다툼이 생길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상과 믿음을 중심으로 삶을 구성하고, 그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위험하다. 당신 의견을 제시하지 말고 남의 말을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못마땅해 하는 표정만으로도 다툼이 시작될 수 있다. 정치적 의견과 종교적 믿음은 너무나 깊은 것이라, 그들의 시각에 도전하면 그들의 생각이 바뀌기 보다는 당신이 비난 받을 가능성이 더 크다.
5. 페이스북
당신의 상사가 페이스북에 들어갔다가 당신이 놀러가서 술을 마시고 있는 사진을 봐서 좋을 것은 없다. 페이스북을 통해 나쁜 인상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많다. 당신의 옷, 일행, 행동, 심지어 친구들의 댓글까지 문제가 될 수 있다. 당신의 상사나 동료가 당신에게 큰 일을 맡기거나 승진 대상자로 추천하려 할 때 이런 작은 일들 때문에 주춤하게 될 수 있다.
동료들을 의식하며 페이스북을 하기란 너무 어렵다. 그냥 친구를 맺지 않는 게 좋다. 링크드인을 당신의 직업적 ‘소셜’ 네트워크로 삼고, 페이스북은 다른 사람들과 하라.
6. 침실 속 이야기
당신의 성생활이 어마어마하든 아예 존재하지 않든, 그에 대한 정보는 직장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런 이야기를 하면 키득거리는 사람들도 있긴 하겠지만, 대부분은 불편해 하며 심지어 기분 나빠할 수도 있다. 이 선을 넘는 즉시 당신의 평판은 나빠진다.
7. 다른 사람의 침실 속 사정에 대한 생각
당신이 함께 일하는 사람들 중 111%는 자신의 성생활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상대의 성생활이 당신의 뇌에 떠올랐다는 걸 알리는 것보다 상대를 더 소름끼치게 하는 건 없다. 동료의 성적 지향에 대한 추측부터 비교적 덜 직접적인 “아, 다시 신혼이네.” 같은 말들은 듣는 순간 당신을 영원히 부정적으로 보게 만든다. 당신 생각은 당신만의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든 자유지만, 입 밖에 내지 말라.
8. 다른 누군가의 자리를 탐낸다는 말
다른 사람과 당신의 이익이 정면으로 충돌하는데 당신의 직장 안에서의 야심을 밝히는 것은 이기적으로 보이며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회사 전체에 무관심한 것으로 비친다. 훌륭한 직원들은 자기 자신만이 아니라 팀 전체가 성공하길 바란다. 당신의 실제 동기가 무엇이든(정말로 오직 돈 때문에 일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기적인 목표를 밝히는 건 도움이 되지 못한다.
9. 대학 때 얼마나 심하게 놀았는가
당신의 과거는 당신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당신이 이상한 짓, 멍청한 짓을 했던 게 20년 전이라 해서 사람들이 당신이 그 뒤로 정신을 차렸을 거라 생각하는 건 아니다. 놀기 좋아하는 대학생의 흔한 행동(과음, 사소한 절도, 음주 운전, 사람이나 가축 학대 등)도 동료들에게 당신의 판단력이 나쁘고 당신이 선을 지킬 줄 모른다는 증거로 보일 수 있다. 과거에 잘못된 행동을 하고도 대통령에 당선된 사람들이 많긴 하지만, 당신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PR 담당자 팀을 두고 있지 않는 이상 과거의 좋지 못한 행동은 말하지 말라.
10. 술에 취하는 걸 즐긴다는 것
주말 동안 만취했다는 이야기가 직장에서의 당신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일만 잘 하면 되는 것 아닌가?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런 이야기를 하면 사람들은 당신이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예측 불가능하고 미성숙하며 판단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알코올을 얼마나 즐기는지 말하지 말라. 알코올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11. 불쾌한 농담
셀러브리티에게 배울 점이 있다면 말을 가려서, 상대를 가려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쾌한 농담은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망치고, 당신을 형편없이 보이게 한다. 영리한 농담보다 훨씬 덜 재미있기도 하다.
당신이 상대와의 친밀함을 토대로 농담의 적절함을 판단하려 하면 선을 넘을 수 있다. 불쾌해 할 사람이 있는 농담이라면 하지 않는 게 좋다. 사람들은 자기가 아는 사람, 자기가 살면서 했던 경험으로 인해 당신의 농담 때문에 아주 심각하게 여기는 주제를 떠올리게 될 수도 있다.
12. 이직을 알아보고 있다
어렸을 때 나는 야구팀 감독에게 2주 후에 그만둘 거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는 2주 동안 벤치를 지켜야 했다. 2주 후에 남기로 결정하자 나는 ‘여기 있고 싶어하지 않는 아이’가 되어 상황이 더 나빠졌다. 나는 낙담했지만 그건 내 잘못이었다. 나는 확실해지기 전에 내 결정을 이야기했다.
이직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하면 똑같은 일이 생긴다. 회사를 그만둘 생각이라는 걸 밝히면 갑자기 당신은 모두의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이 된다. 이직할 곳이 마땅치 않을 가능성도 있으니 확실해질 때까지는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라. 자칫하면 벤치 신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