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 더위를 제외하고는 선선한 가을입니다~
기분이 들쑥날쑥 오르락 내리락 싱숭생숭해지는 가을, 오늘은 커져만 가는 감정기복으로 별일 아닌 일에 화가 치밀어 오를 때 화를 다스리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알아보도록 할께요~
화를 다스리는 10가지 방법!
1. 숫자 세기.
10까지 숫자를 세는 데에는 몇 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느긋해지면서 화를 진정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분노에 반응하는 방법 바꾸기.
명상이나 요가, 심호흡, 운동 등의 방법으로 대처하면서 습관을 바꾸어 보아요. 습관을 바꾸는 것은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분노를 예방할 수 있게 되고 통제를 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진정된 후 분노 표현하기.
대립하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신의 주장과 권리만 내세우지 않아야 한다고 해요. 잠시 쉬면서 화가 났던 상황을 되짚어 보면 훨씬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생각한 뒤 말하기.
잠시 동안 의견을 정리한 뒤에 대화를 나누도록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말이라는 것은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데 내용과 더불어 말하는 사람의 태도에도 많은 것이 전달되고, 그러므로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상대방에게 존경심을 보이며, 불만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방식입니다.
6. 가능한 해결책 확인하기.
화가 나는 원인에 대해 생각해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초점을 맞춰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를 화나게 한 원인이 무엇인지, 상대방이 나에게 화를 낸 이유는 무엇인지 헤아려보는 거지요.
7. 운동하기.
분노의 에너지를 운동같은 생산적인 일에 돌림으로써 건강하게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신체활동은 건강한 감정을 내는 에너지를 발산한다고 해요. 화가 날 때, 산책이나 평소 즐기는 운동을 하며 분노로 생긴 공격성을 없애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운동할 때 뇌에서 나오는 엔도르핀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며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고 합니다.
꾸준한 운동은 행복감이 높게 인식하게 되고 유산소 운동은 긴장이나 불안을 감소시켜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자리 피하기.
화가나는 상황에서 한 발 물러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립하는 과정에서 말없이 자리를 피하면 더 오해를 부를 수 있으니 자리를 피하기 전에 피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거울보기.
화를 내는 나의 모습을 거울로 들여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화를 낼 때 찌그러지는 미간과 붉으락 푸르락 해진 미운 모습을 묵묵히 바라보고 있으면 분노하는 자신의 얼굴을 가만히 들여다 보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이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깨달을 수 있다고 합니다.
10. 도움 청하기.
아무래도 위에 모든 방법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 입니다. 분노를 잘 참아내지 못하거나 혹은 참기만 하고 제대로 표현할 줄 모른다면 원만한 사회 생활과 가족 관계 등 어떠한 관계적인 부분이 전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신경정신과 전문의나 분노조절 상담 지도사 등 전문가와 상담해 보고 필요하다면 약물이나, 그에 맞는 상담 프로그램들을 이용해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시는 것이 단연 최고의 방법입니다.
출처: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