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다니다 보면 이러저러한 이유로 직장을 옮겨야 하는 상황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신입 때에도 취업을 위해서 열심히 구직 활동을 했지만, 경력자라면 신입 때와 같은 방법으로 구직 활동을 할 수는 없는 법!!!!! 그렇다면, 이직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이직에 나서는 경력 구직자들을 위한 7가지 취업 준비 TIP>을 가지고 왔습니다!
TIP 1. 잊지 말자! 경력직 이력서로 업그레이드
경력이 없는 신입이었을 때와는 다르게 직장생활 동안 쌓은 경력을 바탕으로 이제는 직무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업무 경험 중심의 이력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오래전 작성했었던 온라인 이력서를 멋지게 업데이트해주세요!!
TIP 2. 한 장으로 보여주는 나의 경력기술서
채용담당자들이 한눈에 업무능력과 성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경력기술서를 한 장으로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때, 잘 정리된 경력기술서로 문서작성 능력도 어필할 수 있다는 것! 잘 알아두세요.^^
TIP 3. 이건 나만 잘 하는거야!
다른 경쟁자들 모두가 언급할 만한 능력이 아닌,
본인이 정말 잘하는 것을 강렬하게 부각시켜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전문성이나 개성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4. 높은 연봉, 좋은 채용조건에 혹하지 말자!
이직할 회사 선정에 있어서 높은 연봉만 고려하는 것은 후회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
회사가 공개한 여러 정보(연혁, 비전, 직원 복지, 근무 환경 등)들도 챙겨보고 인터넷과 인맥을 활용하여 조사해본 뒤, 내게 잘 맞는 회사를 결정하자고요!
TIP 5. 이직 사유를 밝힐 때 유의하자
퇴사 사유를 거짓으로 꾸며내서는 안 되지만, 지나치게 솔직한 전 직장의 불만이나 그로 인한 퇴사를 이직 사유로 밝히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답니다. 이를 유의하여 조심스럽게 이직 사유를 밝혀야 합니다.
TIP 6. 다양한 성과 어필 수단을 준비하자!
글로 서술되는 이력서,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로는 본인의 업무 성과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종 시각자료를 모은 포트폴리오나 보도자료 스크랩, 문서 샘플 등으로 내 성과와 능력을 어필합시다!^^
TIP 7. 평판이 곧 내 얼굴이자 이력서
이직을 고민하는 경력자들은 항상 좋은 평판을 쌓아나가는 것이 더 나은 직장으로의 이직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해주어야 합니다.
경력구직자의 이직에도 이와 같은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 잘 알았죠?^^
처음 직장을 구할 때의 절실함과 긴장감을 기억하며, 새 출발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는 건 어떨까요?
경력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이직을 워크넷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
[출처: 워크넷 네이버 포스트]